잡설-부실공사

-청소노동자 이야기. 주민과 용역회사의 갑질, 아파트 시설현황 등 보통은 을의 시선에서 접하게 되는 밖으로 내기엔 뭐한 그런 이야기들. 그 아파트는 건설시점부터 부실공사를 한 모양이다. 지은지 오래되지도 않은 건물에서 크고작은 문제가 쉴 틈없이 벌어진다는 것. 현관 입구를 잘못 설계해서 비눈이 내리면 고이는 현상과 주차장 누수, 배관시설 문제같은 자잘한 사고들이 허구헌 날 벌어져서 골치라고 했다. 툭하면 물이 새서 난리나고 툭하면 이사 나가고 들어오고 이런 아파트는 처음본다나. 시설에 귀찮은 일 생기면 일꾼들이 뒷치닥거리를 하고 수습해두기 때문에 정작 주민들은 운영상 헛점과 현재진행중인 문제점에 어두울 수밖에 없을거라고 했다. 

 

그런데 이런 잡음 많은 아파트가 제일 집값이 많이 뛰었다고 한다. 살아봐야 알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부동산도 그런 사정까진 모를거라며.. 나는 부동산에서 그런 정보를 알고 있는 줄 알았다. 후처리 보상비용으로 인한 손실은 예견된 출혈이었다. 집값이 한두푼도 아닌데 아무 것도 모르고 입주한 주거인들의 피해가 제일 안타깝다.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용역회사에서 여사님들 돈 안 챙겨주려고 근무시간으로 꼼수를 부린다고도 한다. 다 알지만 힘이 없으니 모르는 척 다니는 거라고.. 대부분 분야가 그렇듯이 낮은 위치에서 일하는 노동자가 업장의 가장 누추한 부분에 노출되어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소스를 많이 갖고 있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대화 후 느낀점은 모든 문제를 분리된 조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짙었다는 것이다. 노동자는 주어진 매뉴얼을 성실히 따를 뿐. 이들의 어려운 점을 발견하고 취합하여 괜찮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몫은 그 위의 관리자들이 해줄 일이라고 생각했다.

 

 

-여인숙 밀집지, 작은 골목에 위치한 고기집. 주요 손님층은 달방에 머무르는 노가다 일꾼 아저씨들. 식당에 오면 노가다 아저씨들은 가리는 것 없이 푸짐하게만 얹어주면 만족해서 먹고 돈도 화끈하게 쓰는 반면, 넥타이 맨 남자들은 가리는 것 많고 깨작깨작 거리면서 까다롭게 꼬장부리는 사람들이 많다는 주인 아주머니의 말. 분별 카테고리가 활성화 되어있을수록 눈에 보이는 게 많을수록 지적할 거리도 많이 보이겠지? 

 

 

-공장과 식당 뿐만 아니라 건설현장에도 중국인과 제3국 노동자들이 많이 유입되었다/ 3D 직군이 후진국 인력으로 대체되는 과정의 시사점을 생각해보면.. 그들에게서 과거 이민 1세대의 모습을 엿보기도 한다/ 날림공사가 부자재 문제도 있지만 일꾼들이 시멘트를 대충 바르는 등의 무책임한 손길이 쌓여 위와 같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눈(현실)에 나타난 문제는 책임의 농도만 다를뿐이지 합작의 결과라고 생각.

 

 

 

 

스몰노트
List Guest
designed by KHISM